본문 바로가기
출산이야기

(분만 방법 선택하기) 특수 분만

by 소소새댁 2020. 11. 27.
반응형

그 외의 특수 분만

가정분만 집에서 조산사의 도움을 받아 분만하는 방법이다. 자연주의 분만의 근본적 방법이며, 최근 우리나라와 외국의 연예인들이 가정 분만으로 아이를 낳으면서 다시금 관심을 받고 있는 분만법이다. 가정 분만을 하면 회음 절개, 관장, 제모를 하지 않고 임신부가 익숙한 환경에서 최대한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아기를 낳을 수 있다. 반드시 조산사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출산 당일에는 남편과 자녀를 비롯한 가족 전체가 분만에 참여한다. 또 라마즈 호흡법을 필수적으로 익혀두어야 하며 통상적으로 병원에서 제공하는 용품들을 모두 집에 준비해두어야 한다. 가정 분만은 임신부와 태아가 모두 건강하고 자연 분만이 가능한 상태에서만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더라도 출산 예정일이 10일 이상 지났거나 자연적으로 진통이 오지 않을 경우에는 즉시 조산원이나 병원으로 가서 분만해야 한다.

 

듀라 분만 분만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도우미인 듀라(Duula)가 분만 전후에 산모와 계속 함께하며 조언과 전신 마사지, 라마즈 호흡법 등 분만 과정 전반을 지원하는 방법이다. 필리핀의 산부인과에서 고안한 방법으로 '듀라'는 그리스어로 '다른 여성을 돕는 여성'을 뜻한다. 듀라와 산모가 의사소통이 잘될 경우 안정된 분위기에서 계속 필요한 도움과 조언을 받을 수 있어 산모의 고통과 긴장감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의사나 간호사, 교육받은 전문가 또는 사전에 듀라 교육을 받은 남편이 듀라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아로마 분만 임신부의 긴장을 완화해주는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는 분만법, 자궁구가 3~4cm 정도 열렸을 때 발향 기기를 이용해 분만실에 아로마 향을 퍼뜨린 후 척추, 복부, 엉덩이뼈, 복사뼈 안쪽을 오일로 마사지 한다. 임신부의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분만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네 분만 분만용 그네를 이용해 통증을 줄이는 방법. 자궁구가 5cm 정도 열리면 그네 위에 올라가서 전후좌우로 움직인다. 통증이 분산, 완화되는 효과가 있고 중력의 작용으로 분만이 수월하게 이루어진다. 단, 중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아기가 내려오는 힘이 크게 작용해 산모에 따라 회음부 열상을 입기도 한다. 남편과 가족이 분만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분만대에서 힘주는 요령

  • 엉덩이를 바닥에서 떼지 않고 딱 붙인다.

  • 턱은 될 수 있는 한 가슴쪽으로 당긴다. 

  • 다리는 양 무릎이 바깥을 향하게 벌린다.

  • 힘주기 힘들므로 허리를 치켜들지 않는다.

  • 대변을 보는 기분으로 항문에 힘을 준다.

 

수중분만 따뜻한 물이 채워진 욕조에 들어가 분만하는 방법으로, 물속으로 산모의 근육이 이완되어 분만이 순조롭고 태아에게는 자궁 속에 있는 것 같은 상태를 만들어 안정감을 주는 분만 방법이다. 자궁구가 5cm 정도 열리면 욕조로 들어가는데 이때 물은 체온과 가까운 35~37℃로 유지하고 인공조명 없이 자연 채광을 이용한다. 분만 직후 아기를 엄마가 안은 채로 아빠가 탯줄을 자른다. 산모가 감염성 질환이 있을 경우나 역아, 임신중독증일 경우 수중 분만을 할 수 없으며 물이 더러워지면 태아가 감염될 위험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