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산이야기

(분만정보) 자연분만의 힘, 자연분만이 좋은 이유

by 소소새댁 2023. 9. 19.
반응형

자연분만이 좋은 이유
감염 위험이 적다

제왕절개는 전신마취를 해야 하는 대수술이다. 과다 출혈과 장 협착증, 마취에 따른 합병증, 배변 기능 악화, 요로감염등의 가능성이 자연분만보다 평균 2배 이상 높다. 복강과 자궁이 모두 공기 중에 노출되고 의사가 손으로 복강 내부를 여러 번 만지기 때문이다. 출산 후 재입원하는 비율도 자연분만의 2배에 이른다. 산모의 사망률은 자연분만 0.01%, 제왕절개 분만 0.04%이다. 

 

회복이 빠르다

자연분만한 산모는 분만 후 6~8시간 정도 지나면 평소처럼 걸을 수 있을 만큼 몸이 회복된다. 3일 후면 퇴원할 수 있고, 제왕절개로 아기를 낳은 산모에 비해 자궁 수축도 잘되고, 산후 출혈도 빨리 멈춘다. 이에 반해 제왕절개한 산모는 전반적으로 회복이 더디며 분만 후 진통제를 주기적으로 맞아야 하고, 후유중의 위험 때문에 의료진의 보살핌을 받아야 하므로 수술 후 5~7일 동안 병원에 입원해야 한다. 

 

모유수유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모유수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분만 후 30분~1시간에는 젖을 물리는 것이 좋다. 이후 지속적으로 젖을 물리는 것이 좋다. 이후 지속적으로 젖을 물리면 젖의 양이 잘 늘어 모유수유가 순조롭게 이루어진다. 자연분만한 산모는 이 시간 내에 젖을 물릴 수 잇을 정도로 몸이 회복되지만, 제왕절개한 산모는 움직임이 불편해 옆으로 누워 젖을 물리거나 유축기로 젖을 짜두었다가 먹어야 한다. 

 

아기가 더 건강하다

자연분만한 아기는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기에 비해 생후 24시간 동안 훨씬 덜자고 움직임이 활발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힘겹게 산도를 빠져나오면서 세상에 적응하는 법을 배웟기 때문이다. 면역력 또한 더 강해서 제왕절개로 분만한 아기에 비해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피부염에 걸리는 확률도 적다. 

 

아기의 지능을 높여준다

피부 자극과 뇌 발달의 관련성은 많은 학자가 이미 증명한 바 있다. 자연분만 과정은 아기 피부에 좋은 자극이 된다. 엄마의 산도를 빠져나오면서 전신 피부가 자극을 받고, 이 자극이 아기의 뇌 중추에 활력을 주어 뇌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것, 또 자연분만한 아기는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기에 비해 호흡곤란증도 적은데, 원활한 산소 공급 역시 뇌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산후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낮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자연분만한 산모는 제왕절개한 산모보다 출산 후 우울증으로 고생할 확률도 낮다고 한다. 분만 후 바로 아기에게 젖을 물리고 아기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분만의 고통을 금세 잊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